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1년 10월 K's 개인연금펀드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11. 1.

 

10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10월 개인연금 포트폴리오입니다. 개인연금 하반기 납입분(200만원)에 대해 11월 1일자로 추가로 자산을 매수하는 바람에 캡처당일 비중이 모두 리벨런싱되었습니다.

 

▶ 마음같아서는 채권과 원자재 비중을 낮추고 주식을 높히고 싶었으나, 연금이라는 자산의 성향을 감안해서 크게 조정하지 않았습니다. 30년을 바라보는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너무 단기적으로 바라보지 말자는 생각입니다.

 

월별 손익 및 누적실적

▶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은 10월에 크게 반등했는데, 코스피시장은 오히려 -3.2%하락하며 전혀 글로벌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코스피의 적정가치는 3000선정도로 여기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연금은 10월 2.22% 상승하였습니다. 아무래도 10월보다 환율이 소폭 하락한것이 상승분을 상당부분 상쇄시킨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해외주식을 국내 ETF로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한동안은 환헷지된 ETF가 효율적일것이라 판단됩니다. 만약 현재 환 노출상품을 매수하게 되면 1160~1180대에서 환전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이죠. 글로벌 주식시장에 큰 위기가 오지 않는이상 환율은 1200원을 강하게 돌파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됩니다. 반대로 환율이 낮을때는 환노출 ETF를 매수해야 효율적이겠죠?

 

** 환율을 제외한 달러기준 수익률입니다. ** 

** 매년 1월과 7월에는 자금투입 및 정기리벨런싱으로 인해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보일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