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에어비앤비 주가 전망 : 반등 시작

by 직장인 K군 2021. 6. 12.

INTRO

 

6월 첫주차 국내투자자의 미국주식 순매수 1위 종목은 에어비앤비입니다.

 

젊은 투자자분들이 해외주식을 많이한다는 것은 알고있지만, 에어비앤비가 순매수 1위라고는 생각지 못했네요

 

에어비앤비는 최근 여행수요 회복세에도 주가는 크게 회복하지 못하였습니다.

 

에어비앤비의 주가가 오르지 못한 이유와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ribnb 실적

Aribnb 컨센서스 및 실적

미국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적입니다. 실적이 뒷바침 되는 기업은 어떤 이슈에도 우상향 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상장 후 지속적으로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1분기 실적발표를 보면서, 최근 에어비앤비의 최근 흐름에 대해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에어비앤비 실적 핵심지표

에어비앤비 실적의 핵심지표는 Night And Experience Booked와 Gross Booking Value입니다.

 

Night And Experience Booked는 에어비앤비를 예약한 횟수이며,

Gross Booking Value는 에어비앤비를 예약한 숙박예약금액입니다.

 

에어비앤비에 숙박 예약을 하는 시점은 여행을 가기 최소 1~2개월 전에 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두 지표는 에어비앤비의 실적에는 당분기 바로 잡히지만, 여행과 숙박 수요에 대해 선행하는 지표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020년 에어비앤비의 실적은 최소 30% ~ 60%까지 엄청나가 급감했지만, 최근 1분기의 수요는 매우 빠르게 늘고있다는 것은 누구나 쉽게 예상가능합니다.

 

게다가, GBV/NEB를 보면 숙박비용 단가 역시 상당한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호스트 입장에서 최근 여행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숙박비를 올려받을 수 있으며, 코로나19로 잘 관리된 숙박시설의 매력도는 더 커졌기 때문이죠.

에어비앤비 실적

에어비앤비의 매출과 영업이익입니다.

 

에어비앤비가 순매수 1위에 있다는 점이 놀랍다고 한 이유는 에어비앤비는 아직 적자기업이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적자기업은 그닥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투자란 나 대신 일해줄 기업의 주인이 되는 것인데, 글로벌하게 엄청난 수익을 벌어드리는 애플, 아마존과 같은 기업보다 적자기업들이 매력적이라고 생각되지는 않기 때문이죠.

 

그러나, 에어비앤비나 유니티와 같은 독과점의 위치에서 경제적 혜자를 가진 기업들은 다릅니다. 에어비앤비는 전세계 220개국 5400만명의 활성사용자를 보유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어떤방법으로든 수익을 만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에어비앤비의 매출이 YOY성장하였고, 컨센서스 대비 꾸준히 상회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를 투자하는데 영업이익 적자는 중요한 지표가 아니죠. 성장하는 기업에게 어느정도 수준의 적자는 시장에서 감안해줍니다. 

 

성장주는 성장지표에 집중해야하는 것이죠. 물론 너무 높은수준의 적자는 주가를 하방으로 끌어내릴테지만, 이미 돈을 잘버는 기업이였으면 상장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자금이 필요하지 않았을테니까요.

 # 적자에 이유로 주식보상비 급증 등의 이유를 꼽을수 있으나,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성장에 필요한 요소니까요.

에어비앤비 주가 전망 : 반등의 시작

내부자 매도기간 종료

 

에어비앤비의 주가에 부정적 요소를 줄 수 있는 요소들은 이미 상당부분 반영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우선, 상장이후 보호예수 기간으로 잡혀있던 물량들이 지난 17일 모두 풀려나며, 주가가 6%이상 급락하였습니다. 엑싯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물량을 상당부분 소화했을 것이며, 보호예수물량 우려를 선반영하며 하락하던 주가역시 상당부분 마무리되었죠.

 

백신접종률 꾸준한 증가

글로벌과 미국의 백신접종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주가에 당연히 긍정적인 요소이며, 상당히 선반영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접종완료율은 40%대이지만, 50%, 60%를 넘어가는 시점에서 트레블 정상화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나올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여행과 에어비앤비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죠.

 

에어비앤비, 여행주! But 성장주!

 

에어비앤비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못한 이유와 현재가 주가 반등의 최적의 시점임을 예상하는 주요이유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여행주이지만, 그 이전에 성장주입니다. 특히 적자기업이죠.

 

최근 여행주의 주가가 빠르게 반등했지만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 등으로 성장주들은 오르지 못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주가가 상승폭 역시 제한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만약, 에어비앤비가 적자기업이 아니었다면 더 큰 상승폭을 그렸을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테이퍼링에 대해 성장주들은 상당히 반영하였습니다. 금리역시 미국 10년물 1.7%이후 다시 하락하며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죠. 

 

단기적일지는 몰라도 3분기는 성장주가 다시한번 주목받는 시점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에어비앤비는 이미 주가에 반영했어야 할 여행수요를 성장주 리레이팅과 함께 반영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