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신세계 주가 - 실적과 기대감, 지속적 비중 확대 시점

by 직장인 K군 2021. 5. 4.

INTRO

TESLA 실적발표

올해는 확실히 대형 성장주보다 중소형 가치주의 시장이며, 특히 실적 성장이 가시화 되는 기업들의 주가는 끝없이 오르고있습니다.

 

코스피지수가 3200선을 넘나들며 오랜기간 횡보하고 있는 중에, 신세계는 백화점 사업의 실적과 향후 면세사업에 대한 성장 기대감으로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세계 실적 주요지표

신세계 잠정실적

2021년 1분기 신세계의 잠정실적 공시입니다.

 

신세계의 1분기 매출은 약 4000억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무려 20% 성장한 수준입니다. 작년 1분기에 코로나19의 영향이 있다고 하더라도, 1월과 2월에는 정상영업하였다는 점에서 1분기 20%성장은 기대 이상입니다.

 

3월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0%성장이지만, 2020년 3월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8% 역성장을 한 실적이라는 점에서 50%라는 수치에 놀랄정도는 아닙니다.

 

신세계 1분기 실적발표는 확정치는 5월 12일에 발표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매출이 크게 성장하였고, 주가가 오르는 것은 당연시 되는 것이죠.

 

신세계 실적 성장과 주가를 이끄는 요인들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적 개선 키워드

1. 백화점 매출 반등 - 명품 및 아동/스포츠 100% 성장

2. 면세점 실적 반등 기대감 증대 - 백신 접종률 증가 및 면세점 임대료 부담 완화


 

백화점 실적 반등

 

키움증권

코로나19가 장기화 됨에 따라 최근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이 백화점입니다.

 

특히, 해외여행 제한에 따라 명품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며, 백화점에 한번이라도 가봤다면 최근 백화점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높은지 느낄수 있습니다.

 

명품수요 급증에 있어 신세계는 현대백화점과 함께 가장 큰 수혜를 받는 기업이며, 신세계 매출의 약 20%정도가 명품사업을 담당하는 신세계 인터네셔널을 통해 나오기 때문에 명품 매출 급증은 신세계의 실적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이 매우 큰 요소힙니다.

 

백화점의 각 상품별 매출 중 가장 큰 반등이 일어난 상품은 아동/스포츠 상품입니다. 명품 수요에 대한 수많은 기사들에 묻혀 드러나지 않은 것이죠. 특히 스포츠용품에 대한 매출이 큰폭의 개선을 만들어 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면세점 실적개선 기대감

 

국내에서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글로벌 백신 접종률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편적으로 보자면, 유럽은 백신접종자를 대상으로 국경을 열어줄 계획이며, 미국은 19일부터 뉴저지를 포함한 몇몇 주들이 수용인원 제한을 철폐하고 있습니다. 지난 약 1년간 문닫았던 디즈니월드도 다시 개방하고 있죠.

 

글로벌 이동의 개재는 앞으로 시간문제이며, 결국 어떤 방식이던 재개될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가능합니다. 이에 수혜를 받을 산업으로는 면세사업이 가장 빛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기대감을 전혀 반영시키지 않은 산업이기 때문이죠.

 

면세사업은 과거와 다르게, 공항면세점의 임대료가 큰 폭으로 감소되었으며 인천공항이 과거와 같이 슈퍼갑의 역활이 조금은 제한되었습니다.

 

신세계는 인천공항 T1, T2의 사업권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면세사업 반등은 신세계가 가장 우선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입니다. 주가는 이 점을 매우 크게 선반영하고 있는 듯합니다.

신세계 주가 전망 - 미래는 확실! 주가는?

신세계 주가 중장기 전망

 

신세계 주가는 연일 강세를 보이며, 1분기 실적이 가시화됨에 따라 그 상승폭을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백화점사업과 면세사업의 실적이 올해 반등할 것이라는 것을 모르는 투자자는 없습니다. 실적역시 올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입니다. 이 점 역시 거의 확실시 되고있죠.

 

주식 투자는 어렵게 하는게 아닙니다. 

 

올해 하반기는 금리인상 준비를 위한 테이퍼링이 가시화 될 것이 예상되어 있고, 대부분 테이퍼링 시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이어서 금리인상이 명확해지기 전까지 과연 성장주의 주가가 오를 수 있을까요? 

 

시장에 큰 이슈가 없다면 올해는 성장주보다 실적이 개선되고 성장하는 가치주의 시기입니다. 실적이 개선되는 종목이 명확히 보이면 꾸준히 비중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다만, 백화점과 면세점 모두 위에서 언급했 듯 모든 투자자들이 아는 내용입니다. 이미 상당부분 주가에 선반영했을 수 있으며, 선반영의 폭이 1분기 실적을 넘어 올해분을 모두 반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비중을 늘려가야하는 것은 맞지만, 중요한 것은 좋은 가격에서 비중을 늘리는 것입니다. 현시점에서 신세계의 PBR은 1배가 안됩니다. 0.8배수준이죠. 현 수준의 벨류에이션에 대한 판단은 직접하여야합니다.

 

가치주가 빛나는 시기에, 실적이 게속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치주의 PBR 0.8배가 비싼것인지 판단하여 투자결정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