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 Story

[투자정보] 모바일(MTS) 미국 주식 및 ETF 투자 방법

by 직장인 K군 2020. 3. 5.

 

 

INTRO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이 모여있는 곳, 바로 미국입니다.

 

세계가 글로벌화로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며, 해외직구과 함께 늘어나는 것이 해외주식에 직접투자하는 해외주식직구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라는 것이 한번이 어렵지, 한번만 해보면 다음부턴 쉽게들 하시더라구요.

 

세계 금융의 중심 미국주식과 ETF를 모바일(MTS)로 직접 매매하는 방법과 관련정보입니다.

 

 

 

 

Main Story

 

미국주식 매매방법

Step1. 증권사계좌개설 및 해외주식 거래신청

 

당연히 주식거래를 위해서는 증권사 계좌가 필요하겠죠?ㅎ

수많은 증권사 중 편하신 곳으로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저는 NH나무를 처음부터 사용해서 모바일로 보기가 편하더라구요.

 

계좌를 만들면 국내주식은 바로 거래가 가능하지만, 해외주식의 경우 "해외주식거래신청"을 따로 해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전체메뉴에서 해외주식 관련 메뉴로 접속 시 자동으로 우측과 같은 화면을 띄워줄 겁니다. 잘 읽어보시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Step2. 환전하기

 

미국주식 직접구매를 위해서는 당연히 환전을 해야겠죠:D

증권사 메뉴에서 바로 환전 가능합니다! 단, 은행권과 같이 수수료 우대가 많이되지 않습니다.

 

Step3. 해외주식 실시간 시세 확인

 

이제 바로 해외주식 매수를 위해 MTS의 해외주식 관련 매뉴로 들어가면, 15분 지연시세라는 문구가 보일 것입니다.

 

증권사에서는 실시간 시세를 제공하지 않고, 15분 지연된 시세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시세를 위해서는 유료서비스인 "실시간시세서비스"를 신청해야하죠.

증권사에서 바로 실시간으로 시세를 확인하면 편하겠지만, 매달 몇천원씩 빠져나가는건 너무 아깝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사용하는 것이 Seekingalpha혹은 investing.com 등과 같은 사이트를 활용합니다. 두 사이트에서는 실시간 시세뿐 아니라 Pre-Market시세를 제공해 줍니다.

 

Step4. 해외주식 매매

 

Seekingalpha와 investing.com 등을 통해 실시간 시세를 확인하였다면, 이제 매매 신청을 해야겠죠.

 

그런데, 간혹 실시간 시세에는 소수점 4자리까지 나오는데, MTS에서는 소수점 2자리까지 밖에 매매가 안되게 되있습니다.

 

미국주식은 현지에서 소수점 4자리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국내 증권사는 소수점 2자리까지 매매밖에 제공을 안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어쩔 수 없이 소수점 2자리로 매매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미국증시개장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밤 11시~11:30분에 개장하기 떄문에, 해당시간에 직접 매매를 하거나 밤에 직접 매매가 어려운경우 예약주문을 활용하여 매매하시면 됩니다.

 

 

 

 

미국주식 매매시간

 

  국내시간 기준 비고
프 리 마 켓 18:00~23:30 정규장 시작 전 5시간 30분
정   규   장 23:30~06:00  
애프터마켓 06:00~10:00 정규장 마감 후 4시간

* 단, 서머타임 시 1시간씩 앞당김

* 서머타임 : 매년 3월 둘째주 일요일 ~ 11월 첫째주 일요일

 

미국주식 수수료

 

출처 매일경제

우리는 모바일(MTS)로 거래하기 떄문에, 온라인 수수료만 확인하면 됩니다.

 

미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매수금의 0.25%를 수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최소수수료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증권사에서 폐지하여 거래수수료 0.25%을 가져갑니다.

 

미국주식 보유 시 배당금이 들어오죠.

배당금은 배당소득세 15%를 납부하게 됩니다.(국내의 경우 소득세 14% + 지방소득세 1.4%, 총 15.4%를 납부합니다.)

 

또한, 연간 매매차익 250만원까지는 비과세이며, 250만원 초과분에 대해 22%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미국증시 특징

 

A. 티커(Ticker)를 사용

국내는 상장된 기업을 번호로 분류하지만, 미국의 경우 티커를 활용합니다

티커는 구글에 기업명+stock으로 검색 시 알수 있습니다.

Ex) 애플(AAPL), 마이크로소프트(MS) 등

 

B. 상한가 및 하한가가 없다.

미국증시는 프리마켓과 애프터마켓을 통해 충분한 거래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한가와 하한가가 없습니다.

완벽한 시장경제를 추구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 2000개가 넘는 ETF가 존재

국내 ETF와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수많은 ETF가 있어, 자신이 원하는 컨셉의 ETF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

[직장인 재테크]한국보다 미국에 장기투자 하는 이유

 

[직장인 재테크]한국보다 미국에 장기투자 하는 이유

INTRO 직장인으로 매일 출근하며 주식투자를 하기에 전문투자자처럼 게속 시장의 상황을 주시하긴 어렵습니다. 투자를 위해 매일 많은시간을 소모하는경우, 자칫하다간 본업에 소홀해 질 우려도 있죠. 일반적인..

investstory-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