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경제관련 무료사이트

공매도 종합포털 바로가기 : 공매도 수량확인

by 직장인 K군 2021. 1. 23.

공매도란?

 

▶ 공매도의 기본적인 계념과 기능에 대해서는 아래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매도 뜻? 공매도 란? 쉽고 빠르게 핵심내용만!

공매도 수량확인의 필요성

 

삼성전자 공매도 수량

▶ 시장의 원리에 따라, 주가가 본질의 가치보다 과하게 상승한 경우 자연스럽게 조정국면에 들어가며 해당 종목에 적절한 수준의 주가를 찾아 갈 것입니다.

 

▶ 공매도는 과도하게 상승한 종목이 조정되는 것에 배팅하여, 시장에 의한 자연스러운 조정이 더욱 빠르게 일어나도록 하는 역활을 합니다.

    # 주가를 조작하려 할수도 있지만, 탄탄한 기업일수록 공매도에도 불구하고 우상향 할 것입니다.

 

▶ 삼성전자와 같이 기업의 시가총액이 크고,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가 높은 종목은 공매도에 의한 영향이 적고 공매도를 매우 공격적으로 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 공매도가 많아보이지만, 시가총액이 큰만큼 공매도 수량이 많은 것 뿐이죠.

 

셀트리온 공매도 수량

▶ 그러나, 실적에 비해 큰 프리미엄을 받는 바이오 섹터의 기업들은 공매도의 주 타겟이 되어 항상 많은 수량의 공매도 물량이 존재합니다.

 

▶ "공매도 뜻? 공매도 란? 쉽고 빠르게 핵심내용만!"에서 알려드렸듯 공매도가 있으면 공매도 상환을 위한 매수(숏커버링)이 있어야 하므로, 주가가 많이 상승할 경우 공매도 수량을 체크하고 숏커버링 시점을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전략일 것입니다.

 

공매도 수량확인 방법 : KRX 공매도 종합포털

 

KRX

▶ 공매도 수량은 KRX 공매도 종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매도 종합포털은 KRX홈페이지 - 통계 - 공매도통계 매뉴를 통해 들어갈 수 있으며,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 https://www.data.krx.co.kr/contents/MDC/MDI/mdiLoader/index.cmd?menuId=MDC0203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증권·파생상품의 시장정보(Marketdata), 공매도정보, 투자분석정보(SMILE) 등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서비스

data.krx.co.kr

공매도 수량 세부확인 방법

 

KRX 공매도 종합포털

▶ KRX 공매도 종합포털에 접속 시 좌측의 메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개별종목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 종목명과 조회기간 설정 후 조회를 하면 해당기간동안 공매도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공매도 거래 상위종목, 공매도 잔고 상위종목, 공매도 대량보유자 등 여러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