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한국포스증권 펀드 선택 방법 총정리

by 직장인 K군 2020. 11. 18.

한국포스증권 (펀드슈퍼마켓)

 

▶ 펀드를 거래하기 위한 온라인 플렛폼으로 펀드명 뒤에 "S" 라는 클래스가 붙음.

     # 온라인으로 거래하기때문에 가장 저렴한 펀드수수료 부과

 

▶ 펀드는 은행 / 증권사의 창구와 어플 등을 통해 거래할 수 있지만, 거래 플랫폼별 펀드수수료에는 큰 차이가 있기때문에 저렴한 펀드수수료를 부과하는 플렛폼에서 거래하는 것이 수익률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 미침

    # 같은 펀드를 다른 플렛폼에서 거래하더라도 동일하게 운용되며, 불이익은 없음

 

▶ 펀드슈퍼마켓에서 상장지수펀드(ETF)는 거래 불가능함

펀드명 구분방법

 

▶ 펀드명은 "운용사 + 운용특징(컨셉) + 펀드유형 + (펀드 투자자산) + 클래스" 로 구성됩니다.

 

EXAMPLE

 

1. 운용사

 

▶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명입니다. 위 예시는 메리츠자산운용에서 운용됩니다.

    # 삼성 / 메리츠 / 미래에셋 / 피델리티 / AB / 블랙록 등 자산운용사 등...

 

위 예시는 메리츠자산운용에서 운용됩니다.

 

2. 운용특징

 

▶ 펀드가 어떤 특징이나 컨셉을 가지고 운용될지에 대한 명칭입니다. 

    # 글로벌신재생에너지 / 글로벌핀테크 / 글로벌자산배분 / 신성장기업포커스 등...

 

 위 예시는 차이나 : 중국에 투자되는 펀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펀드유형

 

▶ 펀드의 유형을 나타내는 명칭입니다. "증권투자신탁""증권투자신탁" 등으로 구분됩니다.

    # 자모형 펀드구조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합니다.

    # 증권투자신탁은 모펀드이며 증권자투자신탁은 자펀드입니다.

    # 모펀드란 실제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이며, 자펀드는 특정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를 다른 운용사에서 대신 자금을 모집하는 펀드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즉, 자펀드를 매수하면 자펀드의 자금이 모펀드로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결국 동일하게 운용된다)

    # 대부분 해외펀드를 유치할때 증권자를 사용함.

 

위 예시는 증권투자신탁으로 메리츠에서 직접운용하는 펀드입니다.

    # 만약 삼성자산운용에서 해당 펀드가 매력적이라 해당펀드를 판매하고 싶다면, "메리츠차이나증권투자신탁"을 만들것이고, 해당 자금은 결국 메리츠로 들어가 운용될 것입니다.

 

4. 펀드투자자산

 

펀드가 어떤 자산에 투자되는지 나타내는 명칭입니다.

    # 주식 / 채권 / 주식혼합 / 채권혼합 등...

    # 주식과 채권은 주식 혹은 채권 에 모든 자산이 투자되는 상품

    # 주식혼합은 주식자산에 대부분 투자되며, 일부 채권 등 타 자산군에 투자되는 상품

    # 채권혼합은 채권자산에 대부분 투자되며, 일부 주식 등 타 자산군에 투자되는 상품

    # 재간접형은 타 펀드등에 투자될 수 있는 상품, 자신이 운용하는 타 펀드를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음

 

▶ 위 예시는 [주식]이므로 주식자산에 모두 투자되는 상품입니다.

 

5. 클래스

 

삼성자산운용

▶ 펀드 운용수수료를 결정하고 수익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펀드클래스입니다.

 

펀드는 수수료부과여부에 따라 1차적 분류합니다.

    # 수수료 선취 : 펀드 매수시 즉시 일정비율 수수료를 부과, 1% 선취시 100만원 매수 시 실제 매수금은 99만원이 됨

    # 수수료 후취 : 펀드 매도시 일정비율 수수료를 부과, 펀드원금+수익률을 모두 포함한 금액에 일정비율 수수료 부과

    # 수수료 부과여부 A~D클래스는 S클래스에서 표기하지 않는경우가 많음

 

▶ 2차적으로 온라인 / 오프라인 등 플렛폼에 따라 구분합니다.

    # 한국포스증권(펀드슈퍼마켓)은 S클래스입니다.

 

▶ 3차적으로 기타클래스가 있는데, P클래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P클래스는 연금계좌에서만 거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 보통 S-P클래스로 많이 표기되며, 이는 한국포스증권의 연금저축계좌에서만 거래가능한 상품입니다. 수수료가 매우 저렴합니다.

 

▶ 위 예시는 S클래스로 한국포스증권(온라인 슈퍼마켓)에서 거래되는 상품입니다.

    # 펀드명 아래 "수수료후취" 라고 표기되어있지만, B-S라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클래스별 운용수수료 실제 차이

 

메리츠자산운용

▶ 동일펀드의 클래스별 펀드수수료입니다.

 

▶ S클래스가 1.26%로 가장 저렴하며, 나오지 않았지만 S-P클래스는 1.18%로 연금계좌에서는 더욱 저렴해집니다.

 

▶ 클래스가 다르더라도 동일하게 운용되며, 클래스별 보수는 1%가 넘게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수익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펀드명 예시

 

DB자산운용에서 운용되며, 글로벌 핀테크를 발굴하여 투자되는 상품입니다.

 

▶ 증권자투자신탁이므로, 모펀드인 "DB글로벌핀테크증권모투자신탁"에 자금이 유입될 것입니다.

 

▶ (UH)란, UnHadge의 약자이며, 환율변동성을 헷지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 (H)가 표기되있으면 환율변동성을 헷지하여 환율에 의해 자산가치변동이 매우 적습니다.

 

[주식]이므로 주식자산에 투자되는 상품이며, S클래스이므로 펀드슈퍼마켓에서 거래가능한 상품입니다.

 

▶ 세계최대자산운용사 블랙록에서 운용하는 중국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 증권자이므로, 모펀드에 투자되는 상품이며 채권-재간접형이므로 채권형 타 펀드가 자산내역에 포함된 상품입니다.

 

UH상품이므로 위완화 환율 변동에 노출되있는 상품이며, S-P클래스이므로 한국포스증권의 연금계좌를 통해서 거래가능합니다.

좋은펀드 선택을 위한 고려사항

 

1. 운용사는 믿을 수 있는곳!

 

▶ 최근 라임펀드, 옵티머스펀드 등이 펀드사기가 큰 이슈였습니다. 펀드는 자신의 돈을 대신운용하는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므로, 밑을수 있는 운용사에 맡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 세계최대자산운용사라는 타이틀을 가진 블랙록 자산운용사 신뢰성 측면에서는 가장 높을 것입니다. 괜히 세계최대자산운용사가 아닐테니까요.

    # 이외에도 피델리티 / AB 등 글로벌 운용사들도 믿을만한 운용사겠죠.

    # 국내운용사는 미래에셋 / 삼성 등이 가장 큰 규모로 자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 항상 대형운용사가 좋은 실적을 거두는 것은 아니지만, 환매불가와 같은 우려를 갖을 확률을 더욱 적을 것입니다.

 

2. 운용기간 최소 3년! 운용규모 최소 50억! 운용사별 메인상품!

 

▶ 펀드 선택에 있어, 운용기간과 운용규모는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 장기간 유지된 상품은 가장 기본적이거나 꾸준한 실적을 내는 상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실적이 안좋은 펀드는 언제든지 퇴출될테니까요. 적어도 3년이상은 꾸준히 운용이 된 상품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 또한, 운용규모는 50억 미만은 투자대상에서 제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50억 미만 펀드는 언제든지 자산운용사의 판단하에 펀드설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는것이 펀드인데, 매수하고 몇년이 지나 펀드가 없어진다면 의미가 없겠죠.

 

▶ 위 두기준을 충족시키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각 운용사의 대표 펀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 각 운용사별로 홈페이지 메인에 두는 대표펀드가 있습니다. 대표펀드는 해당 운용사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운용에 대해 조금 더 신경쓸 수 밖에 없기때문이죠.

    # 단, 신규설정한 펀드를 대표펀드처럼 홍보하는 것은 제외입니다.

 

3. 펀드수수료는 낮은것!

 

▶ 펀드수수료는 각 클래스별로 매우 다릅니다. 운용사별로도 당연히 다르겠죠. 

    # 펀드수수료는 언제나 낮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 최대한 한국포스증권(펀드슈퍼마켓)을 통해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매매회전율이 적은것을 선택하자

 

펀드에는 "매매회전율"을 매 분기, 분기보고서에 명시하게 되어있습니다.

 

매매회전율이란 얼마나 많이 자산을 사고팔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 펀드규모가 100억인데 모든 자산을 사고판 내역의 총 합계가 50억이라면, 매매회전율은 50%입니다.

 

▶ 매매회전율이 높으면 매매에 따른 거래세가 지속발생하게 되고, 이는 투자수익률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됩니다.

 

▶ 최근에는 매매회전율이 대부분 많이 적어졌지만, 과거에는 1000% 2000% 등 엄청나게 매매하는 펀드들도 있습니다.

    # 매매회전률이 많다는 것은 거래세발생도 있지만, 운용하는 매니저가 자신이 편입한 자산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게속 바꾼다는 의미이므로, 좋은펀드가 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 해당내역은 펀드매니저와도 관련성이 깊습니다. 펀드매니저가 자주 교체될 경우, 기존자산을 팔고 다른자산을 매수하는 등의 거래가 발생이 많아지기 때문이죠.

    # 한명의 펀드매니저가 자신의 펀드를 책임감있게 운용하는 것 좋은 펀드이죠.

 

5. 펀드투자목적과 펀드에 대한 이해

 

▶ 마지막으로, 자신의 펀드투자목적에 적합한 상품을 찾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 단기투자를 위해 펀드를 하는지, 노후준비를 위해 하는지 등에 따라 편입해야하는 자산에 차이가 발생할 것이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펀드를 찾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또한, 펀드가 보유한 자산내역 등에 대해 자신이 100%이해할 수 있는 상품을 보유해야합니다.

    # 가장 위험한 투자는 자신이 모르는 것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 펀드에 대해 자산규모 / 운용기간 / 수수료 / 펀드매니저 경력 등 정보를 정확히 파악한 후 매매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