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생과 직장인을 위한 공간

청년 월세 지원 : 대상자 조건, 지원금, 신청방법, 모의계산

by 직장인 K군 2022. 8. 17.

 

INTRO

 

윤석열정부가 들어서고 민생안정대책의 일환으로 각종 지원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층을 위한 정책들이 다수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는 청년층이 투표로 정부와 정치권에 목소리를 냈기 때문입니다.

 

학생, 취준생, 사회초년생에게 상당히 큰 부담 중 하나인 월세에 대한 지원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청년층의 월세부담을 낮춰 줄 청년월세 특별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이란?

청년월세 특별지원이란, 무주택자인 독립청년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사업입니다.

 

지원금은 월 최대 20만원, 12개월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대지원금은 240만원입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은 독립하여 생활하지만 월세 부담이 높은 저소득 청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청년 자신의 소득과 함께 원가구(청년+부모님)의 소득과 재산수준을 고려하여 지원합니다.

# 자신의 소득은 낮지만, 금수저라면 지원을 해주지 않아도 되니까요.

 

청년월세 특별지원 대상자 및 조건

청년월세 특별지원 대상자는 "청년"입니다. 국내에서 청년이란 만 19 ~ 34세를 의미합니다.

 

지원 신청기간은 22년 8월 ~ 23년 8월입니다. 22년도와 23년도에 19세가되는 모든 청년은 지원대상이 됩니다.

# 04년 9월 출생자는 23년도 9월에 만 19세가 되지만, 23년도에 19세가 되기때문에 지원 가능함,

 

청년월세 특별지원의 거주요건입니다.

 

부모님과 별도거주, 무주택자, 보증금 5000만원 이하, 월세60만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해야 합니다.

# 대부분 원룸사는 학생분들은 해당 조건이 만족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중요한 점은 보증금입니다.

 

보증금이 5000만원을 초과하면 월세지원이 불가합니다.

그러나 보증금을 낮추고 월세가 높은경우 보증금을 월세환산금이 70만원 이하인 경우 지원대상으로 들어갑니다.

# 보증금환산 = 보증금 * 2.5% / 12개월

 

보증금 1000만원을 월세로 환산한 경우 약 2.08만원입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소득조건

청년월세 특별지원은 저소득 청년의 월세부담을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소득과 재산조건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지원을 받으려는 지원자는 청년가구와 원가구의 소득과 재산수준을 모두 만족해야합니다.

 

청년가구란, 청년 본인이 현재 함께 거주하고 있는 가족을 의미합니다.

원가구란, 청년가구와 청년의 부모만을 포함합니다.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청년가구의 범위가 상당히 복잡합니다.

 

위 예시 외에도, 본인과 배우자의 부모나 형제가 함께 거주하는 경우 본인/배우자/부모/형제 모두 청년가족에 포함됩니다.

 

결국 간단히 하자면, 청년 본인과 함께 사는 가족 전원을 말합니다.(결혼한경우 배우자, 자녀는 함께 안살아도 포함)

 

일반적인 학생기준으로 보았을때, 혼자 살고있다면 본인만이 청년가구입니다.

소득기준인 중위소득표입니다.

 

청년가구는 중위소득의 60%, 원가구는 중위소득의 100%를 만족해야합니다.

 

마지막 특별조건입니다.

 

본인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경우엔 원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확인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지원금액

지원금은 최대 월 20만원, 최대 12개월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의 경우 방학기간에 부모님집에 가있더라도 지원을 게속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점은 지자체에서 이미 청년월세지원 사업을 통해 월세를 지원받고 있다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자체 지원과 이번 청년월세 특별지원 중 어떤것이 더 지원금이 큰지 확인하여 신청하여야 할 것입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지원금 신청 및 지급 시기

청년월세 특별지원 지원금 신청은 22년도 8월 22일부터 1년간 지원가능합니다.

 

특별한 신청 기한없이 수시로 지원을 받기 때문에 1년 기한내에 월세계약을 한 청년층이라도 언제든 지원이 가능합니다.

 

8월 신청분에 대해선 11월에 지원하며, 대상자 선정 시 8~11월분 모두를 11월에 지원합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자가진단

청년월세 특별지원 자가진단(복지로) 바로가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특별지원 대상인지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조건에 하나라도 안맞으면 위와같이 신청불가능 알림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각 지자체별 월세지원 사업 현황을 알려드리니, 청년월세 특별지원과 지자체 월세지원 중 지원금이 높은 사업을 찾아 더 많은 혜택을 받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