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삼성전자

삼성전자 주가 전망 : 5만전자 매력적일까?

by 직장인 K군 2022. 6. 20.

 

 

INTRO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폭락하며, 지속적인  하락세를 멈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폭락하며, 코스피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으며 개인들은 후회와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죠.

 

6만원 이하로 떨어진 일명 "5만전자"가 매수하기에 좋은 구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스프레드 재급등

삼성전자의 주가 하락과 함께, 달러기준 주가와의 차이를 나타내는 스프레드 값(노랑)은 다시 한번 사상최고치 경신을 앞두고 있습니다.

 

달러가치는 상승하면서 삼성전자 주가는 급락한 영향으로 나타난 결과이죠. 

 

삼성전자 주가 스프레드가 높아질 수록 외국인들은 삼성전자를 싸게 살 수 있는 기회입니다.

2010년 이후 삼성전자 주가 스프레드와 실제 주가는 반비례적인 성향을 보였습니다.

 

최근 급등한 삼성전자 스프레드는 결국 언젠가는 다시 마이너스대로 내려올 것이고, 그 순간이 우리가 삼성전자를 매도할 아주 좋은 시점인 것이죠.

 

지금은 삼성전자에 대한 믿음이 있는 투자자들에게 아주 좋은 매수구간인 것은 사실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하락 원인 : 성장기대감 0%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하락하는 주요원인은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모두 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가전 분야와 반도체분야로 구분해서 벨류에이션을 생각해야합니다.

 

스마트폰과 가전은 주요 현금창출원으로 삼성전자를 가치주 적인 성향을 반영하는 분야이고, 

반도체는 삼성전자의 성장을 담당하며 성장 프리미엄을 반영해 줄 수 있는 분야이죠,

 

문제는 두 분야에 모두 비상등이 켜졌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현재의 삼성전자가 매력이 없다고 판단하며 무한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이어지는 코로나시대로 인해 가전과 스마트폰 시장에서 수요는 상당부분 선반영되어, 이미 바꿀사람은 다 바꾼 시대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인플레이션과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로 인해 사람들의 소비가 줄어드는 시점에서 스마트폰과 가전과 같은 내구재에 대한 소비는 가장 먼저 줄어드는 분야입니다.

 

삼성전자 실적 가이던스가 하향조정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적 둔화가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순서이죠.

삼성전자의 가전과 스마트폰은 흔들리더라도, 반도체가 굳건하다면 삼성전자 주가에 큰 타격은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삼성전자는 비메모리 반도체 부분에서 역대급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죠.

 

슈퍼 을이라 불리는 ASML의 차세대 초미세공정 노광장비가 2023년 생산될 예정인데, 2023년 ~ 2024년까지 물량을 인텔이서 모두 쓸어갔습니다.

 

미국의 반도체 제조업 재건을 위해 인텔을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있죠.

 

그나마 남은 몇대를 TSMC가 가져갔고, 이대로라면 삼성전자는 인텔과 TSMC에게 밀려 차세대 EUV도입이 지속적으로 늦어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비메모리 분야에서 점유율은 지속 하향되겠죠.

 

삼성전자 주가 : 긍정의 시그널

현 시점에서 그나마 긍정적인 요소는 반도체 DXI지수가 소폭 반등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Dram 가격이 반등을 보인다면 삼성전자 실적은 상당부분 방어될 수 있을것이고,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는 시그널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주가 하락폭이 제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nGuied

삼성전자의 PBR이 1.3배 수준으로 떨어지며, 과거 저점에 인접했다는 것 역시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입니다.

 

서비스업 위주의 미국은 PBR이 중요하겠지만, 제조업 중심의 국내와 삼성전자는 PBR을 기준으로 벨류에이션을 계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Summary

포스팅을 하는 현시점에도 2%대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감적인 느낌으로는 삼성전자의 매도세가 과하다고 느껴질 정도이며, 일단 던지고 보자는 투자자들이 많은 것으로 느껴집니다.

 

실적 전망 하향세와 성장 기대감이 상당히 낮다는 점은 분명이 부정적입니다.

 

그러나, 기대감이 없을때 주식을 매수하고, 뭘해도 될거같은 기대감이 만연한 시기에 매도하는 것이 실질적인 수익률에는 도움이 된다는 것은 수십년간 증명된 사실입니다.

 

"이번엔 다를꺼야" 라는 것은 없습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