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엔페이즈 에너지 [ENPH]

엔페이즈 에너지(ENPH) 기업분석 1편 : 글로벌 태양광 트렌드

by 직장인 K군 2021. 12. 3.

INTRO

 

Enphase Energy,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투자자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기업입니다.

 

엔페이즈 에너지는 태양광 관련기업으로, 가정용 태양광 산업에 집중한 기업입니다. 특히 태양광 하면 바로 떠오르는 태양광 패널이 아닌, 마이크로 인버터와 ESS,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죠.

 

제 포트폴리오의 한 종목으로서, 태양광 산업의 Top-Pick으로 ENPH를 선택하였습니다.

 

왜, 태양광 산업에 투자하는데 엔페이즈(ENPH)를 선택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태양광 산업 벨류체인 & Why 태양광 인버터?

 

엔페이즈 에너지는 가정용 태양광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입니다. 특히, 엔페이즈가 공급하는 마이크로인버터는 미국 가정용 태양광 시장에서 점유율 40%가 넘어가며, 경쟁자인 솔라엣지(Solar Edge) 점유율까지 합하면 미국시장 점유율 90%를 넘어가는 독과점 영역이죠.

 

엔페이즈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태양광 산업 전반에 대해 이해해야 왜 엔페이즈를 선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 벨류체인

태양광 전력 공급 흐름

태양광이 발전하여,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태양광 패널, 인버터, 변압기 등 전력설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기(직류)를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교류)로 바꿔주는 장비이고, 태양광 발전에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장비입니다.

 

엔페이즈 에너지가 주력하는 것은 인버터 중에서도 "마이크로인버터"라는 가정용 태양광에서 사용하는 인버터입니다. 발전소같이 대형 태양광 설비를 사용하지 않고 패널 몇장만 사용하는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에서 조그만한 인버터(마이크로인버터)만 있으면 충분한 것입니다.

 

Why,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벨류체인

그렇다면, 왜 태양광에 투자하는데 태양광 산업에 가장 전방에 있는 모듈(패널)이나 폴리실리콘이 아닌 인버터 기업을 선택했을까요?

 

바로 경제성입니다.

 

분명 태양광 산업이 성장하면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태양광 셀을 만드는 웨이퍼과 모듈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태양광 모듈 벨류체인은 경제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글로벌 태양광 주축 기업들을 살펴보면 JinKo, Longi, JA, Trina 등 대다수가 중국기업입니다. 미국의 First Solar, 한국의 한화큐셀 정도만이 명함을 내밀수 있는 기업이죠.

JinKo 영업이익률 TTM

모듈시장 점유율 1~2위를 다투는 JinKo의 영업이익률은 고작 3%대입니다.

 

한화큐셀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죠. 한화큐셀의 21년도 3분기 기준 태양광 분야 영업이익은 고작 2~3%입니다. 적자를 면하는 정도이죠. 

 

아래 기업분석에서 자세히 보여드리겠지만, 엔페이즈의 경우 Gross Profit(매출-원가)는 40%가 넘어가며, 영업이익률은 24% 전후를 유지하며, 태양광 산업에서 실제로 수익을 창출하고있는 기업입니다.

 

친환경이라는 글로벌 트렌드를 아무리 잘 따라가더라도, 그 안에서 수익성이 없다면 주가는 오를 수 없습니다. 기업의 주가를 끌어올리는 것은 무엇보다 실적이기 때문이죠.

왜? 산업용이 아닌 가정용 태양광인가??

산업용 인버터(좌), 마이크로인버터(우)

엔페이즈가 생산하는 인버터는 산업용 인버터가 아닌, 가정용 마이크로인버터입니다.

산업용 인버터 가정용 마이크로인버터
대용량, 수십 모듈을 하나에 인버터에 연결 소용량, 2~3모듈당 설치

 

왜, 투자자들은 가정용 태양광에 집중하고 있는 것일까요?

 

전기는 모든 산업과 생활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태양광은 전기를 생산하지만 안정적인 전력공급과는 상당히 차이가 많습니다. 밤에는 생산이 안되고, 낮에도 비나 눈이오거나 구름이 많아도 생산량은 상당히 떨어지죠.

 

21년도 2월 미국 텍사스는 역대급 전력난에 시달렸고, 이에 대한 대안이 바로 가정용 태양광이였죠. 

 

전력공급이 원활하지 않자, 미국 전력공급기업은 전기요금을 엄청나게 부과하였습니다. 5일간 17,000달러의 전기요금이 부과되었다고 하죠.

 

친환경으로 변화는 전력공급의 불안정으로 이어집니다. 태양광, 풍력, 수력 등 모든 친환경에너지가 갖는 리스크이죠. 심지어 전기차 보급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가정에서 스스로 전력을 생산하고 사용한다면, 각 발전소가 갖는 부담은 줄어들고 비상시에도 필수적인 전력은 스스로 생산해서 사용할 수 있죠. 

 

친환경이 갖는 리스크를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은 가정용 태양광 + ESS입니다.

 

간단히 말해, 필요한 전기를 일정부분 스스로 생산하고 부족한 것은 전력기업으로 부터 공급받는 것이죠.

 

엔페이즈 에너지(ENPH), 그들은 무엇을 바라보는가?

ENPH IR

엔페이즈 에너지의 시작은 가정용 태양광이였지만, 이제는 태양광을 넘어 가정용 전력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력을 사용하고, 남은것은 ESS에 저장하며, 부족한 전력은 전력망을통해 공급받습니다. 하나의 App을 통해 현재 가정의 전력공급망을 모두 감시할 수 있게 되죠.

 

위 시스템에서 투자자로서 ENPH를 바라보는 관점은 3가지 입니다.

 

1. 가정용 태양광 산업의 성장 

2. 전기차 공급 증가에 따라, 가정용 ESS 성장

3. 가정 전력관리 솔루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성장 

 

저는 소프트웨어 기업을 상당히 선호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만들고, 언제든 가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진 기업이기 때문이죠.

 

현재, 태양광 산업에서 태양광 소프트웨어 기업은 사실상 없습니다. 

 

또한, 태양광 기업 중 시가총액 100조를 넘어가는 기업 역시 없습니다.

 

친환경이 글로벌 트렌드가 확실하다면, 분명 소프트웨어에 강점을 가진 기업, 시가총액 상위권을 기록하는 기업은 수년 내에 나타날 것입니다. ENPH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진 기업이라 판단하고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구성하는 종목입니다.

 

ENPH 기업의 매출과 리스크 등 자세한 기업분석은 2편에서 이어집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