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삼성전자

삼성전자 주가 전망 : 반도체 전망, 환율 : 모든 환경이 긍정적

by 직장인 K군 2021. 9. 17.

INTRO

삼성전자 관련뉴스

삼성전자의 주가가 올해 초 9만원대를 찍은 후 조금씩 하락추세를 보여 전고점대비 약 15% 조정을 받았습니다.

 

삼성전자를 단기적으로 접근한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주가가 부진하면 심리적으로 지칠수 밖에 없죠.

 

현재 글로벌 반도체 칩 부족, DXI인덱스 반등, 파운드리 사업 개선, 환율 상승세 둔화 4가지를 근거로 하여, 올해 하반기 삼성전자의 주가 반등을 기대해보아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반등 근거 1 : 글로벌 칩 부족 지속

9월 미국 ISM제조업PMI

첫번째 이유는 글로벌 반도체 부족이 생각보다 장기화 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초만해도 반도체 쇼티지는 올해 하반기 해결이 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차량용 반도체는 지속적으로 부족하고, 반도체 쇼티지의 여파는 점차 가전, 전자, 펩리스 기업에게 까지 영향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1일 발표된 8월 미국ISM 제조업PMI에 가장 먼저 실린 내용은 반도체 칩부족이 지속되고 있다는 내용이였습니다. 특히 전장(차량용부품)관련 산업에서는 수요는 지속적으로 매우 강한데 반하여, 반도체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제조업PMI 고객재고 제조업 PMI 주문잔고

제조업 PMI 세부항목에서 고객재고와 주문잔고입니다. 50을 넘으면 초과 & 50이하면 부족이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고객 재고는 사상 최저수준이며, 제조사가 공급 지연된 주문잔고(Baglog Order)역시 지난 3년간 최고수준입니다.

 

해당 그래프는 미국 제조업 전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주된이유가 반도체의 문제는 아니지만, 제조업 전반에 상당한 호황이 지속되고있음을 나타내는 근거입니다.

 

반도체의 부족이 지속되고있고, 제조업 비중이 높은 국내로 자금이 들어온다면, 삼성전자에 가장 먼저 자금이 쏠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반등 근거 2 : DXI인덱스 반등

DrameXchange

반도체 가격을 가장 잘 대변해 주는 DXI인덱스입니다.

 

지난 8월 중순,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주가가 폭락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었지만 SK하이닉스는 하루에 10%씩 하락했었죠.

 

당시 하락의 주된 요인으로 보던것이 8월 반도체 Dram가격이 하락세로 들어섰다는 것이였습니다. 위의 DXI인덱스 차트에서 8월 4일경을 보면 DXI인덱스가 하락하고 있었죠. 당시에는 올해 연말~내년초까지 하락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재 DXI인덱스를 보면 예상과는 다르게 소폭 반등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추세를 지켜보아야하지만, 하락폭이 한번 꺽이고 우측 상단을 향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시그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DXI인덱스가 반등세를 그린다면, 삼성전자보다는 SK하이닉스 주가에 더 긍정적인 영향이 강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삼성전자 매출의 상당부분이 반도체 Dram에서 나오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이 함께 미칠 것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반등 근거 3 : 환율 상승폭 둔화(예상)

현재 달러원환율은 1170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소폭 하락하다가 다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있죠.

 

사실, 환율은 우리나라와 미국간 관계를 넘어 유럽, 일본, 중국 등의 상대적인 영향도 상당히 많이 작용하여 예측이 불가능한 범위에있습니다.

 

현재 환율은 완전히 높은 수준은 아니나, 그렇다고 낮지도 않은 조금 높은 환율을 유지하고있습니다.

 

국내 증시에 외국인 자금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환율이 낮아져야 합니다.

국내 경상수지

현재 우리나라 무역 경상수지는 상당히 낮은값을 유지중입니다.

 

현재보다 수지가 더 낮아진다면, 달러원환율은 더 튀어 올라갈 확률이 높겠지만, 높은 환율은 우리나라같은 수출위주의 국가에 상당히 좋은 환경입니다.

 

일시적으로 달러원환율이 1180원까지 치솟았다가 다시 낮아지는 추세와 경상수지 개선의 여지가 더 많다는 점을 근거로하여, 1200원을 넘어가기는 어렵지 않나 예측해봅니다. 

#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적자를 기록한 적은 지난 10년간 몇번 되지 않습니다

 

물론, 앞으로 있을 미국의 테이퍼링이나 금리인상 시점 등에 따라 달러강세가 나타난다면 환율은 더 크게 오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과거 환율 변동성 밴드를 보았을때, 높은편에 있으니 상승보다는 하락의 밴드폭이 더 많지않나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반등 근거 4 : 파운드리 사업부 개선

KB증권 리포트

최근 KB증권에서 발표한 리포트내용입니다.

# 아쉽게도, 제가 KB를 쓰지 않아 해당 리포트 원문을 볼 수 없었습니다... KB쓰시는 분들은 원문 확인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리포트 내용에 따르면, 최근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가격을 인상했고, 가동률이 최대라는 내용입니다.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있었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게속해서 파운드리 가격을 인하했었는데,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가격을 인상했다는 것은 상당히 큰 의미가 있는 듯 싶습니다.

 

삼성전자의 실적개선에 상당히 큰 영향이 있지않을까 생각되며, 삼성전자가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함께 생각한다면 성장에 대한 동력은 충분하지 않나 판단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 3~4분기 실적은 뻔하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사상최대 실적 기대

 

반도체 Dram가격은 연초대비 소폭하락했지만, 최근 2~3년간을 보았을 땐 아직도 높은 수준임은 분명합니다.

 

달러원환율은 이번 3분기 상당히 높은 수치를 유지했습니다.

 

다음 10월에 있을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은 사상최대실적에 근접한 실적이 나오기에 글로벌 환경은 너무나도 완벽한 상황이죠.

 

다만, 우려스러운 점은 2가지입니다.

 

첫째는, 언제나 나오는 실적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일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실적발표를 하고 주가가 오히려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죠.. 곧 있을 3분기에도 큰 차이가 없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이는 장기적인 시계열로 보면 일시적인 요인이라 판단됩니다.

 

둘째는, 원달러환율이 내려가지 않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입되어야합니다. 그러나, 현 시점은 외국인이 투자하기에 원달러환율이 너무 높은수준입니다. 환율에 대해서는 예상이 불가능한 영역이지만, 추세적으로는 판단가능할 것입니다.

 

DRAM가격이 높고, 반도체산업 환경이 좋음에도 SK하이닉스보다 삼성전자를 더 긍정적으로 보는것은 환율이 하락하면서 증시가 긍정적인 국면으로 돌아섰을때 외국인 투자자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SK하이닉스가 아닌 삼성전자이기 떄문입니다.

 

게다가, DXI인덱스가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다시 하락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SK하이닉스는 매출의 대부분이 Dram이기 때문에 DXI인덱스가 다시 하락한다면 주가를 유지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리스크가 높은것이죠,

 

최상의 시나리오는 10월 초부터 환율이 하락하고 10월말 삼성전자의 실적이 사상최대를 발표하는 것이겠지만, 반대로 최악의 시나리오는 환율이 낮아지지 않는 상황에서, 실적발표 이후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또 빠지는 것일 것입니다.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빠진다면 이는 다시한번 우리에게 오는 기회 중 하나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IB의 목표주가를 첨부드리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