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삼성전자

삼성전자 주가 : 정답은 실적뿐! 노이즈에 휘둘리지 말자!

by 직장인 K군 2021. 7. 10.

INTRO


TESLA 실적발표

삼성전자 잠정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2분기 컨센서스를 뛰어넘는 어닝서프라이즈에도, 주가는 오히려 부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 실적발표시즌에 나오는 흔한 일이죠.

 

지난달,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대해 상당기간 주가가 쉬어갔기때문에 뛰어난 실적은 주가상승으로 연결될 것이라 생각하였지만, 실적발표 이전까지만 좋은 흐름을 유지하여, 절반만 맞았네요...  

2021.06.11 : 삼성전자 주가 전망 : 기다림에 대한 보상

 

그럼에도 삼성전자에 대해서는 아직 긍정적으로 보고있으며, 오히려 매력도가 더욱 높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및 이벤트

실적발표 키워드

1. 어닝서프라이즈!

2.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 및 리스크


 

2분기 실적 어닝서프라이즈

삼성전자 실적 및 컨센서스 [유진투자증권]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은 의심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2분기 반도체 가격은 전반적으로 호황이였고, 가전(CE)는 계절적 요인과 신혼가전의 수요 등이 실적을 유지시켰습니다.

 

다만, 문제는 모바일(IM)분야입니다. 스마트폰 출햐량이 5500만대 수준에 그치며 평소 출하량에 비해 10%가량 낮은 추하량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모바일 악세서리의 판매가 긍정적으로 이어지며 실적 자체는 선방하였습니다.

 

높은 DRAM가격을 기반으로 반도체가 뛰어난 실적을 보였고, 가전과 모바일이 평소수준의 안정적인 실적을 보이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끌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하락! 원인은 모바일

삼성전자가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에도 주가가 강세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스마트폰이 주요원인일 것입니다.

 

물론, 반도체 파운드리에서 TSMC가 사실상 글로벌 1위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있지만, 삼성전자 역시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파운드리에서 경쟁이 끝나지 않았음을 시사하고 있기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 프리미엄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시장에서는 이야기가 다르죠.

 

현재 스마트폰시장의 침투율은 글로벌 60%를 넘어가며 더이상 시장이 확장되기는 어려운 국면에 있습니다. 사실상 스마트폰을 쓸만한 사람은 다 쓰고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현 시점부터는 스마트폰 시장의 점유율을 빼앗아와야합니다.

 

2021년 1Q기준으로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1위입니다. 그러나, 매출액 기준으로는 애플에게 압도적으로 밀리죠. 애플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압도적으로 점유하고있으며, 삼성은 중저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매출액 기준 글로벌 스마트시장의 42%를 장악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17%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 1위가 삼성전자이지만 실질적인 1위는 애플이죠. 왜 애플이 시총 3조원을 위해 달려가는 기업인지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분기 향후 나올 애플의 아이폰13의 가격이 아이폰 12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올 것이라는 소식이 쏟아졌습니다.

 

즉, 애플 역시 프리미엄 정책을 완화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애플에게 밀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 삼성전자는 지난 20202 4Q 애플에게 점유율 1위자리를 넘겨준 이력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를 유지해오던 한 축이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죠. 

 

아마 단시간 내에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무너지지는 않겠지만, 점차 글로벌에서 영향력이 잃어간다는 것을 느끼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삼성전자의 비중을 줄여나갈 것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 기다릴만하다!

 

삼성전자의 주가에 프리미엄을 주고 이끌어가는 요소는 반도체와 스마트폰입니다.

 

반도체와 스마트폰 각각 TSMC와 애플이라는 글로벌 기업과 경쟁중입니다. 그만큼 삼성전자의 역량이 뛰어나다는 것이죠. 왜 시가총액 500조의 기업인지 반증하는 요소입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사업환경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기업은 사업환경 언제나 어렵습니다. 그만큼 경쟁자가 많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사업환경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투자자 입장에서 결국 실적에 집중해야합니다.

 

현재의 실적과 앞으로의 실적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는가에 집중해야하죠.

 

수많은 노이즈들이 있지만, 어찌됬든 삼성전자는 역대급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습니다. 반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나오는 이슈들이 시간이 지나고 삼성전자가 실적으로 증명하면 이는 모두 노이즈일 뿐입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약간 부진하자, 글로벌 IB의 목표주가 역시 소폭 꺽이긴 했습니다.

 

그럼에도 글로벌 IB의 목표주가와 삼성전자 주가간의 스프레드가 상당히 큰 상태이며, 어닝 역시 매우 뛰어나며, 글로벌 반도체시장 전망이 상당히 긍적적이기 때문에 올해 실적역시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매우 매력적인 시점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가는 저렴할때 사서 비쌀때 팔아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은 당연한 요소입니다. 다시한번 9만전자 10만전자를 가게되면 익절을 준비해야지, 매수를 준비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