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TIGER 소프트웨어 ETF 분석

by 직장인 K군 2020. 9. 11.

 

INTRO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FnGuide의 산업분류에 따라 IT서비스, 일반 소프트웨어, 게임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기업으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과거 실적은 매우 꾸준하였으며, 지속 성장이 기대되는 TIGER 소프트웨어 입니다.

 

 

Main Story

 

TIGER 소프트웨어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FnGuide 소프트웨어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2.05 771억원 0.40% 14,400 ('20.09.11) 하단참조

 

▶ 미래에쎗자산운용의 TIGER 소프트웨어 ETF는 2012년에 상장하여 운용규모 700억대로 운용되고있습니다.

 

▶ 운용수수료는 0.40%로 국내기준으로는 평균적인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객관적으로 분명 저렴한 수수료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 기타수수료에 따라 수수료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국내 ETF의 최대장점은 1주당 가격이 매우 저렴하는 것입니다. 1주에 1만원도 안하는 ETF가 매우 많으며, 실적이 꾸준한 ETF는 1만원 중반대로 운용되고있습니다.

 

운용방법

 

TIGER

▶ TIGER 소프트웨어는 FnGuide의 소프트웨어 지수를 추종합니다. 

 

▶ 소프트웨어 지수는 FnGuide 산업분류에 의한 인터넷서비스 / IT서비스 / 일반소프트웨어 / 게임소프트웨어 기업으로 구성합니다.

 

▶ 시가총액과 거래대금 기준으로 유동성이 매우 떨어지는 기업은 제외합니다.

 

▶ 구성비중은 시가총액비중으로하며, 단일종목 기준 비중은 25%로 제한합니다. 

    # 지수구성종목은 현재일 기준 16기업으로 구성되있습니다.

 

▶ 6월 12월 연 2회 리벨런싱합니다. 

 

구성종목 및 배당내역

 

TIGER

▶ 20년 9월기준 구성종목과 비중입니다.

 

▶ 카카오 / NAVER가 상위 TOP2의 비중을 차지하고있습니다.

    # 해당 비중이 유지될 경우 구성비중 25%를 넘었기 때문에 12월 리벨런싱 시 비중을 25%까지 줄이고 수익금을 통해 하위종목에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카카오/네이버/엔씨소프트의 비중이 70%이상 차지하고 있어, 세 종목에 의해 ETF 변동성에 큰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 카카오 / 네이버 / 엔씨소프트의 1주당 가격이 매우 높아져있어, 해당기업들을 매수하고 싶은분들이라면 ETF를 통해 매우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습니다.

 

TIGER

▶ 배등은 연배당으로 매년 꾸준히 지급중입니다.

 

▶ 위 기업들의 대부분이 배당을 많이 지급하는 기업이 아니기때문에 배당금이 크지 않습니다.

    # 배당을 보고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적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가변동 추이

 

코스피지수와 비교한 ETF변동입니다.

 

▶ 마치 S&P와 같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ETF이며 2020년 코로나19 이후 가장 주목받는 기업들이 포함되있는 ETF인 것 같습니다.

    # 카카오 / 네이버 / 엔씨소프트가 주가를 견인하긴 했지만, 하위종목들 모두 주가상승에 기여하였습니다.

 

Summary

 

▶ 국내 소프트웨어/IT/게임 기업에 투자하는 ETF

▶ 매우 꾸준한 성장세와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업들로 구성되있는 ETF

 

 

Another ETF

[국내 ETF] HANARO e커머스 분석 / 주가 / 실적

[국내 ETF] KODEX 2차전지산업 vs TIGER 2차전지테마 비교 및 차이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