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마이크로소프트 [MSFT]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 완벽한 매수 타이밍은 이런 것!

by 직장인 K군 2021. 4. 29.

INTRO

MSFT 실적발표

실적발표 시즌이 지속 이어지며, 빅테크 기업들은 연일 어닝서프라이즈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21년 3Q 실적발표에서 컨센서스 대비 10%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하였지만, 주가는 오히려 2%대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장중에는 3%대까지 조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 2021년 4월 27일 발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발표는 미국 회계년도 구분에 의해 3Q로 구분됩니다.

 

좋은 실적에도 주가가 조정받은 것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그 어떤 애널리스트와 IB들이 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지 S&P500대비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었다는 이유만을 제시하고 있죠.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과 주가가 조정받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실적발표 주요지표

MSFT 실적발표

2021년 3Q 마이크로소프트의 컨센서스와 실적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컨센서스 대비 약 10%를 상회하고, 수익은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발표하였지만, 시장은 이에 실망감을 가지고 2%대 후반의 하락폭을 기록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실적발표의 주요사항은 아래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실적발표 키워드

1. 주요 실적지표 - 매출 19%, 영업이익 31%, 순이익 44% 증가 (YOY대비)

2. Azura의 폭발적인 성장 - YOY대비 50%, 글로벌 마켓 점유율 20%

3. Xbox 컨텐츠, 서비스 - 34% 성장

 

실망시키지 않은 3Q 실적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3Q 실적은 투자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꾸준한 2자리수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YOY대비, 매출 19%, 영업이익 31%, 순이익 44%가 증가하였습니다. 3Q 단 한분기에 마이크로소프트가 벌어드린 순수익은 무려 한화 15조 5천억원에 달하며, 매출은 한화 약 45조 4천억원에 달합니다.

 # 1분기 매출기준 약 1현대차, 2신한지주 정도 되네요... 1년이 아닌 1분기입니다... 

 

Azura 성장

 

MSFT Intelligent Cloud 성장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Azura를 담당하는 Intelligent Cloud의 실적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a의 정확한 매출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으며, 매분기 성장지표만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Azura는 매년 YOY 50% 전후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분기에도 50%대를 이뤄내었습니다. Azura의 클라우드는 글로벌 마켓점유율 20%를 차지하며, 아마존의 AWS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의 Azura 성장세는 약간 주춤하는듯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사회의 영향으로 다시한번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일부 여론에는 이점을 MSFT Azura에 대한 리스크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시작된 비대면 사회는 이전으로 완벽하게 돌아가기 어렵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성장세가 쉽게 꺽이지는 않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AWS와 Azura를 사용자는 대부분 개인보다 기업들이며, 기업들은 보안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2개 기업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이에따라 AWS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Azura나 구글클라우드 등 다른 서비스들을 상호 보완적으로 선택하며 클라우드 시장은 꾸준히 성장중입니다.

 

2021년 4Q (21년 6월)에 가이던스로 162억 ~ 164억 달러를 제시하며, YOY대비 약 25%의 성장을 예상하였습니다.

 

XBOX의 성장, MSFT의 새로운 미래

MSFT Personal Computing 성장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에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Xbox입니다.

 

콘솔게임시장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으로 과거 패키지게임 수준을 넘어선 게임시장으로 성장되고있습니다. 단편적인 예로 이번 MSFT 3Q 실적발표에서 Xbox 하드웨어 수익은 무려 232%성장하였습니다.

 

Xbox 컨텐츠와 서비스로 얻는 수익은 30%이상의 꾸준함을 보이며, MSFT의 성장에 한 축이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메타버스가 주목받고있으며, 이 분야에서 상당히 앞선 기업중 하나가 MSFT이죠.

 

2021년 4Q (21년 6월)에 가이던스로 136억 ~ 140억 달러를 제시하며, YOY대비 약 15% ~ 20%대의 성장을 예상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 완벽한 매수 타이밍?!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하락 이유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닝서프라이즈급 좋은 실적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상당히 좋은 수준의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실적발표에서 가이던스도 안정적으로 제공하였고, 사업모델 역시 꾸준함을 유지하였습니다. 단 2가지 사업모델에서만 YOY대비 (-)성장하였지만, 가장 중요한 클라우드 서비스인 Azura의 성장세가 주춤하지 않았음을 보였습니다.

 

여러 IB자료에 의하면 이번 주가하락은 S&P500대비 주가상승폭이 높아 일부 차익실현을 위한 하락이였다고 하지만 단순 차익실현으로 실적이 가장 중요한 미국시장에서 2%후반대의 하락폭은 이해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MSFT가 주가가 하락한 주요 이유는 MSFT의 실적은 "훌륭하다"가 아닌 "나쁘지 않았다"수준이였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MSFT 실적발표 이후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빅테크 기업의 실적발표가 예정되어있었으며, 빅테크들의 실적은 상당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즉, 적정한 수준의 실적발표를 한 MSFT에서 자금을 빼고 애플, 구글의 실적발표를 보고 대응하기 위한 자금 확보를 위함으로 보입니다.

 # 실제로 애플 실적발표 이후 주가는 사상최고치를 돌파하였으나, 이후 시장분위기에 따라 하락마감 하였습니다.

 

현 시점에서 MSFT의 펀더맨털은 매우 견고하며, 기업 자체의 리스크가 아닌 이유로 주가가 상당부분 하락하였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인 가격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IB 목표주가 줄줄히 상향

 

마이크로소프트 실적발표 이후 수많은 애널리스트와 IB는 줄줄히 목표주가를 상향시키고 있습니다.

 

모건스텐리는 TOP Pick에서 Overwight로 컨센서스를 한단계 낮췄지만 목표주가는 상향시켰습니다. 모든 IB가 목표주가를 상향으로 Buy를 외칠때는 함께 Buy를 가는 것이 정신적으로 이롭다는 것은 미국시장의 정석 중 하나입니다.

 

MSFT 성장은 지속이루어지고 있지만, 주가는 빠지는 현재의 아이러니한 상황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많지않은 기회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