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JP모건 [JPM]

JP모건체이스 주가 배당 자사주매입 기업분석, 주주를 위한 NO.1 기업

by 직장인 K군 2021. 3. 7.

INTRO

 

Global NO.1 Bank, 미국 4대은행의 대장이라 불리는 JP모건체이스[NYSE : JPM]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융기업 중 하나입니다.

 

현재일 기준 JP모건은 시가총액 약 4600달러(한화 약 500조)의 가치로 평가 받고있으며, 미국에 상장기업 상위 TOP10에 포함되는 기업입니다.

 

JP모건은 어떤기업이며, 주가와 배당은 어떤지 순차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JPMorgan Chaes & CO

 

 

JP모건은 1799년에 에런 버 존 피어폰트 모건에 의해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융기업입니다.

 

JP모건의 자산은 2조 6800억 달러(한화 약 3000조)에 달하며,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씨티그룹과 함께 미국의 4대은행 중 하나입니다.

 

JP모건 사업분야

 

2020년 JP모건 실적

JP모건의 사업분야는 Consumer & Community Banking (CCB), Corporate & Investment Bank (CIB), Commercial Banking (CB), and Asset & Wealth Management (AWM)로 4개분야로 구성됩니다.

 

JP모건의 전체 매출에서 CCB와 CIB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0%대로 비슷하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CIB가 전체의 55%를 차지하며 JP모건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수익에 대한 비중이 높다는 점은 일반적으로 예대마진 수익에 의존도가 매우 높은 타 은행기업과 매우 큰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아래 각 사업부별 세부정보는 스킵후 주가부분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

 

 

 

 

CCB부분

2020년 JP모건 CCB 실적

CCB 부문은 일반적인 은행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고객에게 예금, 대출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출과 예금 및 현금 관리 솔루션, 주택 모기지 및 주택 담보 대출, 신용카드 관련서비스 등 소비자에 대한 금융을 지원합니다. 

 

CIB 부분

2020년 JP모건 CIB 실적

CIB 부문은 기업에 대한 투자자문과 자본조달 솔루션을 포함하여 투자은행으로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기업에게 현금 관리 및 유동성 솔루션을 위해 주식, 채권, 파생상품의 위험관리 솔루션과 자산시장 투자를 위한 연구를 지속 진행합니다.

 

또한, 공공 및 민간 투자펀드 운용은 기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CB 부분

2020년 JP모건 CB 실적

CB부분은 CCB와 다르게 기업과 정부 등의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 및 자산관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투자부터 주택을 포함한 부동산까지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WM 부분

2020년 JP모건 AWM 실적

AWM 부문은 주식, 채권, 파생상품, 펀드 등의 자산 전반에 걸쳐 투자 및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JP모건 주가&배당

 

JPM(파랑), S&P500(노랑)

JP모건과 S&P500의 최근 5년간 주가변동입니다.

 

JP모건 주가가 오랜기간 꾸준히 상승할 수 있는 이유 중 첫번째는 당연히 실적입니다. 실적이 뒷바침 되지 않는 주식은 주가가 장기적으로 상승할 수 없습니다.

 

2020년 JP모건의 실적은 매출 $119.5B, 수익 $29.1B를 보이며, 2019년도 대비 YOY 3.6%의 매출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제로금리 시대에 금융주들은 이자수익에 큰 타격을 받았음에도, JP모건은 비이자수익은 11.7% 상승하여 실적 역성장을 방어하였습니다.

 

특히, CCB부분에서 매출은 -7%, 수익은 -50%라는 엄청난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자수익 부분은 실적 변동성이 높은 부분이지만, 비이자수익은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수익성을 보이는 사업이기 때문에 JP모건의 실적이 매년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JP모건 배당지표

JP모건의 현재일 기준배당률은 약 2.3%입니다. 국내 및 해외 대형 금융주의 배당수익률이 4~6%대라는 것을 감안하면 높아보이는 배당률은 아닙니다.

 

그러나, 배당성향이 36%로 매우 건전한 배당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8년간 꾸준히 배당금을 증가시켰으며, 최근 5년간 배당증가율은 16%에 이른다는 점은 배당성장주로서 매우 뛰어난 지표를 보이고있습니다.

 

JP모건 배당금

JP모건의 배당금은 위와같이 꾸준히 증가하고있으며, 2015년부터 매년 배당금을 지속 증가시키다가, 2021년 배당은 2020년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미국 연준은 금융기업의 건전성을 위해 배당과 자사주매입을 제한시켰고, 이로인해 JP모건 역시 배당금을 증가시킬 수 없었습니다.

 

참고적으로 JP모건은 1998년부터 배당을 지급하였으나, 액면분할 등의 이유로 위 차트에서는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JP모건 배당성향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의 배당성향은 평소대비 10%이상 증가한 45%대를 기록하였지만, 배당을 2020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지급하였고 2021년에는 금리인상 및 경기회복 시 배당성향은 다시 낮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JP모건의 주가에 뺴놓을 수 없는 부분중 하나가 바로 자사주매입입니다. 

 

미 연준은 코로나19로 인해 시행하였던 자사주매입 제한을 해제하였고, 이에따라 JP모건은 바로 300억달러 자사주매입을 진행할 것이라 발표하였습니다.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있어야 오르는 것이 주가입니다. 그러나, 은행주는 항상 실적은 견고하지만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낮은 섹터이죠. 그렇기 때문에 주주를 위해서는 실적을 배당과 자사주매입이라는 환원정책이 필요합니다.

 

JP모건의 꾸준한 실적은 기본이며, 배당과 자사주매입이라는 주주친화적 정책은 JP모건 주가에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Summary

 

▶ 글로벌 NO.1 금융그룹.

 

▶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적지않지만, 비이자수익이 견고한 JP모건은 상대적으로 견고함을 유지.

 

▶ 배당과 자사주매입을 통한 주주환원정책은 국내 기업에서 찾기어려우며, 배당성장주로서 최고의 매력이 있는 기업 

 

▶ 금리인상, 자사주매입, 배당증가 등을 기대해본다면 2021년도 가장 주목받을 주식 중 하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