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대한전선 주가 전망 : 역대급 호재

by 직장인 K군 2021. 6. 8.

INTRO

관련뉴스

대한전선의 주가가 무서울정도로 급등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산업 진출, 흑자전환, 코스피200편입, 호반그룹 인수까지 연속해서 호재성 소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대한전선 기업 간략분석

대한전선의 현재 주가가 급등하는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대한전선이 어떤 기업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전선은 1955년에 국내 최초의 종합 전선 회사로 설립되어, 국내외 전력·통신 케이블산업을 주도한 기업입니다. 

 

다만, 전선 사업에서 벌어들인 돈으로 각종 M&A를 진행하여 기업을 키웠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큰 경제적 위기를 받았으며, 2009년에는 LS전선에 전선 점유율 1위를 내주었습니다.

 

2014년에는 재무제표상의 매출채권 대손충당금, 재고자산 평가금 등을 실제와 상이하게 계상하여 보고하여, 1년간 주식거래가 정지된 종목이였죠. 회계부정으로 인한 대주주 리스크가 있는 종목이였으나, 사모펀드가 인수하여 2021년까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2021년 대한전선 주가를 끌어올린 호재는 아래의 사항들입니다.

대한전선 주가 상승 이유

1. 대한전선 흑자전환

2. 호반산업, 대한전선 인수

3. 신재생에너지 산업 진출

3. 코스피200 편입

주가 상승이유 분석

대한전선 주요 재무정보

대한전선은 2016년 부터 지속적으로 적자를 면하지 못한 기업이였습니다.  연간 100억원 이상의 적자를 보는 기업이였으며, 2017년에는 450억에 가까운 적자였습니다.

 

주식투자에 가장 큰 상승 모멘텀은 실적 흑자전환과 성장기대감 입니다.

 

실적이 바탕이 되는 종목은 주가가 언제나 우상향 합니다. 돈을 벌지 못하는 카페의 주인이 되고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적자종목이 흑자전환 하는 순간 주가 상승 모멘텀은 매우 강할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실적이 받혀주는 것이죠,

호반산업 지배구조

대한전선이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든 것이 호반산업의 인수였습니다.

 

호반산업은 주로 부동산과 주택산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호반건설은 국내 건설사 순위 10위권의 건설사로 상당히 견고한 위치에 있습니다. 호반산업이 대한전선을 인수함으로서 재무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평가됩니다.

 

특히, 대한전선은 인수절차와 함께 미래 친환경 산업에서 경쟁력 강화를 선포하였습니다. 친환경 산업에서 전력케이블은 간접적으로 가장 큰 수혜를 받는 섹터입니다. 현재 LS전선이 압도적인 위치에 있지만 대한전선이 격차를 줄이기 위한 R&D와 시설투자 등을 적극 함으로서, 태양광 및 풍력 케이블의 점유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죠.

 

호반산업의 인수는 기대감이 없던 대한전선에 기대감을 만들어준 요소였습니다.

 

게다가 갑작스런 코스피 200편입으로 인한 수급 요인 역시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주가는 끝을 모르고 올랐습니다.

대한전선 주가 전망 : 내것이 아니라면 배아파 하지 말자!

대한전선 주가 급등 이유와 주가전망

 

대한전선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위에서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위의 요소 외에도, 최근 구리가격 급등으로 각종 케이블 가격 역시 매우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구리가격 급등은 대한전선에게 긍정적 요소라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LS전선이 국내 1위 케이블업체이며, 대한전선이 원자재 가격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할만한 위치에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국내 전선사는 일명 "5사"로 불리는 5개의 케이블 업체가 독과점의 형태에 있습니다. 이중 하나가 LS전선과 대한전선이죠.

 

대한전선이 가격을 올린다면 LS전선 외에도 가온전선 등 대한전선 외에도 사업자는 많습니다. 다만, 케이블 5사가 가격부담을 모두 고객에게 전가하려 한다면 대한전선 역시 함께 가격을 인상할 수 있을 것이죠.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케이블 5사가 모두 가격을 인상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위에 언급한 4가지(흑자전환, 인수, 친환경 진출, 코스피200) 호재가 대한전선의 주가를 더 끌어올릴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흑자전환은 매우 좋은 호재성 소식이지만, 20년 4Q 실적발표가 나온지 수개월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주가에 이미 반영되었다고 판단하는 쪽이 맞을 것 같습니다. 다만,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흑자를 기록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주가 상승 여력이 더 있을지 결정될 것입니다. 21년 2Q, 3Q의 실적발표 때마다 주목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인수와 친환경은 나쁘지 않은 소식이나, 현재 주가 상승 수준에서 더이상 끌어올릴 여력이 있는 소재는 아닌듯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주가가 오른 영향이죠. 특히 친환경 분야에서는 LS전선이라는 막강한 경쟁자를 뛰어넘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코스피200은 단기적으로 매우 좋으나, 수급적인 영향은 이미 모두 반영되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해보입니다. 몇주전만 해도 대한전선의 외국인 보유 비중은 2.1%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3.5~3.8%를 기록하며 상당한 상승이 있었습니다. 코스피 200편입에 의해 패시브하게 들어온 자금은 이미 상당수 반영되었다는 것이죠. 

 

분명 호재성 소식은 많으나, 강력한 모멘텀을 보이는 소재는 없습니다. 흑자전환은 강력한 모멘텀이지만 흑자를 지속 유지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죠. 현재 대한전선의 주가는 PER기준 250배에 달합니다. 현 시점에 대한전선이 다른 주식들보다 매력적인 이유를 찾기 어려워보입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