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미국주식, 전세계 파운드리 점유율 세계 1위 TSMC

by 직장인 K군 2020. 2. 22.

 

 

 

INTRO

 

산업의 트렌드가 5G를 기반으로 하는 4차산업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출처 S&T GPS

 

앞으론 모든 산업에 5G가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지금, 우리는 과연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만약, 자율주행차에 투자했는데 자율주행차가 상용화가 안되거나 내가 선택한 기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린다면? 

 

저는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로 반도체를 선택하였습니다.

 

데이터의 빠른 전송을 위한 5G도 필수적이지만,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시설이 우선적일 것입니다.

데이터를 수집, 연산의 과정이 이루어져야 5G를 통한 초고속 전송이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세계 점유율 1위의 기업 TSMC와 제가 선택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파운드리에 관한 설명은 최하단을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Main Story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Ticker : TSM)

 

TSMC는 반도체 중 비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는 대만의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회사이름이 매우 심플하고 직관적입니다. 그러나, 기업명이 현재 세계 1위의 점유율을 보유할 수 있었다고 생됩니다.

 

왜나하면, TSMC의 모토가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 이기 때문입니다.

 

즉, TSMC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펩리스)는 일체 하지않고 오직 설계된 비메모리를 생산(파운드리)만 하고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를 설계하는 인텔, 애플 등 펩리스 기업들은 펩리스와 파운드리를 병행하는 기업에 자신들의 반도체칩 생산을 맏길 시 기술유출에 대한 우려를 하게되지만, TSMC는 이러한 펩리스 회사의 우려를 사전에 차단한 것이죠.

 

2019년 4분기 파운드리 52.7%를 TSMC가 점유하고있으며, 전세계 70%이상을 삼성전자와 양분하고 있습니다.

 

 

펩리스를 하지 않겠다는 TSMC의 선택이 현재까지 펩리스 기업들에겐 삼성전자보다 TSMC를 선택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시가총액 및 주가성장

 

출처 seekingalpha

 

TSMC의 작성일 기준 시가총액은 $277.35Billion(한화 약 337조)입니다.

삼성전자(353조)를 아직 따라오진 못했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까지 더하면 차이는 더 커지겠죠:D

 

현재, 주가역시 2010년정도 부터 상승을 시작하여, 2016년도에서 최근까지 매우 가파르게 오르고있습니다.

1주당 가격 역시 $56 정도로 저같은 개미투자자도 매수하기에 부담이 조금은 적은 편입니다.

 

 

배당성장

 

미국에 투자하는분들 중 많은분들이 배당투자를 많이하고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TSMC의 배상률은 2%대로 배당주로서 매력이 적은듯 하지만, 배당성향은 40~50%를 꾸준히 배당하여 주주들에게 환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seekingalpha

 

위 자료의 배당성장률 보면 2015년부터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으며, 현재 7년연속 배당금을 인상하였습니다.

최근 5년간 30% 이상을 인상하며, 배당성장성에 있어서는 매우 매력적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TSMC가 제조업체라는 점과 2%대 배당률만을 보고, 비교적 경기에 민감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배당을 주는 소비재나 통신산업 위주의 배당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위험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배당성장주로서 TSMC는 선택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Summary

 

▶ 5G 산업의 가장 기반인 데이터센터의 확장은 필수적이다.

▶ AI, 자율주행차 등 개별 테마는 언제 상용화가 될지, 될수있을지 불문명하며 현재 해당 테마 1위가 미래의 1위일지는 모른다.

 

▶ 메모리반도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세계의 수요를 장악하고 있다.

▶ 비메모리 반도체는 TSMC와 삼성전자 양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타 기업이 따라오기 어렵다.

 

▶ TSMC, 삼성전자, SK하이닉스 3종목을 보유한다면 세계 반도체 생산의 대부분을 보유하는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다.

 

▶ TSMC의 배당성향과 배당성장성을 보았을 때, 주주친화적이라 판단된다.

 

▶ 배당성장과 주가성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성장주로서 K군 포트폴리오에 편입

 


 

 

반도체 구분

▶ 메모리반도체 : 데이터정보를 저장하는 역활 (대표기업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 비메모리반도체 : 데이터정보를 연산하는 역활

    └ 설계(펩리스) : 일반적으로 설계 후 생산(파운드리)업체에 생산을 맡김(대표기업 : 퀄컴, 애플 등)

    └ 생산(파운드리) : 설계(펩리스)업체가 맡긴 설계대로 비메모리를 생산함(대표기업 : TSMC)

 

 

참고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 월급개미 K군 월 20만원 포트폴리오(Portfolio)

 

월급개미 K군 월 20만원 포트폴리오(Portfolio)

INTRO 미국주식에 매월 20만원씩 장기적립식으로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입니다. 2020년 1월부터 시작하여 2월 매매 기록부터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곧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Portfolio..

investstory-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