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XT ETF, 세계 혁신 테크기업 투자

by 직장인 K군 2020. 8. 10.

 

 

INTRO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이끌 기업으로 가장 주목받는 것이 바로 혁신적인 기업들입니다.

 

과거 시대변화를 주도하는 기업들은 항상 엄청난 성장을 보였고 현재는 독과점의 위치에서 모든것을 장악해나가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혁신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ETF XT입니다.

 

 

Main Story

 

iShares Exponential Technologies ETF (XT)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Morningstar Exponential Technologies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5.03 $2.71 Billion 0.47% $48.18 ('20.08.08) 1.14%

 

▶ iShares에서 운용하는 XT는 2015년에 상장하여 기간이 오래된 ETF는 아닙니다.

 

▶ Exponential은 "지수의" 라는 뜻으로 해석되며,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기술기업을 모아놓은 ETF라 판단하시면 될 것입니다.

 

▶ 운용수수료는 0.47%로 꽤나 높은편이나, 전세계의 혁신기업을 분류하여 잘만 선정해준다면 아까운 수수료는 아닐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분명 장기투자에 있어 부담스러운 수수료라는 점은 부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 배당률 1.14%는 혁신 IT기업의 배당률이라고 하기에는 꽤 높은배당수준입니다. 성장하는 IT기업들은 엄청난 투자가 필요하므로 배당지급을 완전히 안하는 경우도 다수 있죠.

 

XT 운용전략

 

 

▶ XT는 Morningstar Exponential Technologies Index를 추종합니다.

 

▶ 인덱스는 기존시장을 Breaking하는 기술기업, 새로운시장을 개척하는 기업 등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선정합니다. 기업선정은 Morningstar의 리서치 애널리스트들에 의해서 진행됩니다.

 

▶ 2019.07.31 Morningstar가 선정한 혁신적인 산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산업을 하는 기업을 인덱스에 편입시키죠.

    # big data and analytics / nanotechnology / medicine and neuroscience / networks and computer systems /

       energy and environmental systems / robotics / 3-D printing / bioinformatics / financial services innovation

 

▶ 또한, 인덱스의 기업 중 3개월간 거래량이 2M 보다 작거나 시가총액이 300M이하인 경우 기업을 인덱스에서 제외합니다.

 

인덱스 구성 시 23개국의 기업으로 구성합니다.

    # 우리나라도 포함되어있지만 아쉽게도 모닝스타가 판단하기에 혁신적인 기업이 없는지 인덱스에 포함된 기업은 없습니다 

 

XT 구성종목

 

▶ XT를 구성하는 기업의 60%이상이 미국기업으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 일본 / 홍콩 / 네덜란드 등이 이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일본의 기업들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것으로 보아 전세계에서 일본의 힘은 꽤나 크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국내의 기업들이 일본을 뛰어넘었으면 좋겠네요 :D

 

▶ 홍콩에 해당하는 기업은 텐센트가 대표적이며, 중국기업이라 생각하면 될것입니다.

 

▶ 생각보다 IT기업에만 몰려있지 않고 여려 섹터에 잘 분산이 되어 IT가 아닌 다른분야가 세상을 변화시키더라도 잘 대응할 수 있는 ETF일 것 같습니다.

 

▶ XT에서 가장 큰 비중은 테슬라입니다. 엄청난 성장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만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 최근 주목받은 AMD와 Paypal 등도 포함되었으며, 상위 10개비중이 10%를 넘지않아 매우 잘 분산되어있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XT / QQQ / XLK

▶ XT가 기술주위주로 구성되어있지는 않지만, 기술주들과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나을 것이라 생각되었습니다.

    # 시장평균인 S&P500과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QQQ와 XLK의 성장세를 따라가진 못하지만, 코로나 이후 꾸준히 반등하여 나쁘지 않은 실적을 보이고있습니다.

 

▶ 제약, 헬스케어, 반도체 등이 포함되어있어 IT위주의 QQQ와 XLK를 따라가는 것은 당연히 어려울 것이라 판단하였지만 오랜기간꽤나 준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 또한, XT는 글로벌 분산으로 투자했다는 점에서 향후 실적은 어떻게 변화할지는 예측할 수 없을 것입니다.

 

Summary

 

▶ 전세계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ETF

▶ 혁신기업을 선정하는 것은 개인투자자에게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ETF를 통해 투자한다면 효율적일 것

 

▶ 과거는 IT위주의 시장이였다면, 앞으로 주도해나갈 섹터는 어디일지 모르기 떄문에 중장기적 관점을 본다면 나쁘지 않은 ETF라 판단.

 

Another ETF

[미국투자] 전세계 언택트의 기반이 되는 전자결제 ETF (IPAY)

[미국투자] 증시 상승의 주역 IT, 기술주 ETF 비교 (XLK vs VGT)

[미국투자] 성장형 S&P500 ETF (SPYG)

댓글